다가오는 12월 20일에 예정된 5호선 연장 발표에 대해 다루려 합니다. 이 발표는 김포시와 인천시의 입장에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주요 사항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요약하여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 5호선 연장 발표
  • 김포시와 인천시안
  • 5호선 연장 노선
  • 투자 관점
  • 결론

5호선 연장 발표

5호선 연장은 12월 20일 국토부 신임 장관예정자 청문회 발표 때를 예상합니다. (관련 자료)

김포시안

  • 인천 검단신도시 지역에 1개의 노선만 허용 
  • 서울시 건설폐기물장 및 철도 차량기지 이전 합의 (김포시 안으로 채택될 경우)

인천시안

  • 검단신도시 내 3개의 정차역 요구 
  • 전 국토부 장관 원희룡 인천 계양 출마 예정 (관련 기사)

위 사항을 보았을 때 서로의 이슈 사항이 어떻게 해결될지를 생각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현 국토부 장관 원희룡이 인천에 출마를 하기 때문에 선물을 들고 인천에 출마를 할지, 이미 상당 부분을 희생한 김포시에 안대로 될지 지켜보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5호선 연장 노선

인천시와 김포시 안에 따라 각 노선도가 다르게 형성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포시 노선

  • 시네마 폴리스역 
  • 풍무역
  • 검단 102역
  • 불로역
  • 장기역

인천시 노선

  • 시네마 폴리스역
  • 풍무역
  • 검단 101역
  • 원당역
  • 102역
  • 불로역
  • 장기역

김포시는 검단신도시에 1개의 정차역을, 인천시는 3개의 정차역을 요구하는 상태입니다. 

5호선-연장
5호선 (인천시/김포시 노선)

투자 관점

과거 제 자료를 보게 되면 두 시에 대립이 안되는 지역을 한번 생각해 보면 좋을 것이다라는 의견을 드렸었는데 바로 풍무역과 장기역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발표가 임박한 시점에서 발표의 결과를 지켜보고 투자에 임해도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인천시 노선 채택시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은 검단시도 시가 되겠습니다. 3개의 정차역이 생기는 부분이니 많은 혜택을 받게 되는 것이죠 인천시 안대로 가게 되면 102 역사 대신 101 역사에 정차역이 생기게 되는 것이니 검단신도시 내부적으로도 참 많은 갈등이 있습니다.

결론

12월 20일 대략적인 결론이 매듭지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내년 선거를 대비하는 정치권의 이슈 사항으로 아주 좋은 사항이죠 다만 우리가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똑똑하게 잘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미 해당 지역에 집을 매수하신 분들은 현명하게 기다리면서 이 모든 순간들을 잘 이겨 나아가실 길 바라겠습니다.

김포 5호선 연장 편 

 

[핵심 요약] 5호선 연장 - (김포 5호선 연장 및 수혜 지역)

5호선 연장사업은 서울지하철 5호선을 김포와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까지 이어주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서 수도권 서부 교통망의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지옥철이라 불리고 있는 김

airplane-uncle.tistory.com

검단신도시 지하철 편입니다. 

 

검단신도시 지하철 편 (5호선 연장 /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 / GTX D노선)

검단신도시에 많은 인구가 있는 만큼 현재 지하철 연장 사업이 많은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 기정 되어있던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을 비롯하여 추가적으로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및 GTX D

airplane-uncle.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