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연장사업은 서울지하철 5호선을 김포와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까지 이어주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서 수도권 서부 교통망의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지옥철이라 불리고 있는 김포 골드라인의 출퇴근 혼잡도를 조금이나마 줄여 들것으로 생각됩니다.
목차
- 5호선 연장
- 5호선 연장 노선도
- 이슈사항
- 수혜지역
- 결론
5호선 연장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사업은 인천시와 김포시의 요구에 따라서 거론이 되었습니다. 가장 핵심 부분은 바로 김포 골드라인입니다. 인구는 약 50만 명으로서 이 거대 도시에 두량짜리 경전철만 현재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극심한 출퇴근 교통 수요량은 현재 가히 상상할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혼잡도가 평균 241% 최대 289%이니 상당한 혼잡도를 나타내고 있죠 (혼잡도 : 평균 130% 이하 보통)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5호선 연장 사업이 추진 되었습니다. 방화역부터 시작을 하여 시네마 폴리스 - 풍무 - 김포 검단 신도시 - 한강신도시 등을 거치는 사업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맹점이 있습니다. 바로 인천시와 김포시의 의견 충돌이죠. 인천시의 요구 사항은 검단 신도시 내 많은 역을 정차하여야 한다는 의견이며, 김포시는 검단신도시에 1개의 정차역만 있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이러한 의견 충돌로 인해서 지속적으로 5호선 연장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김포시는 서울시 방화동 소재에 건폐장(건설폐기물처리장)을 김포로 이전하는 것을 잠정적으로 합의를 하였죠. 이를 통해서 하나를 내주었으니 하나를 받아야 한다는 논리의 가중성이 생겼으며, 아마 김포시의 의견이 좀 더 수렴되지 않을까라고 조심스럽게 예견을 합니다.
5호선 연장 노선도
노선의 연장을 아래 사진을 통해서 보게 되면 인천시와 김포시의 반영하는 라인이 크게 다름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정확한 위치 언급까지는 하지 않겠지만은 어떠한 방법으로든 원만한 합의가 이루어 지길 바랄 뿐입니다. 이러한 마찰로 인해서 지속적으로 연장이 이어지게 된다면 피해는 시민들이 보게 되는 것이니 말입니다.
이슈사항
김포시 서울편입 사항이 있습니다. 이는 김포시가 거대도시인 서울로 편입되어 서울 김포구가 된다면 바로 5호선 연장 등의 사업성이 지금보다는 좀 더 수월하게 이루어지지 않을까 라는 바람입니다. 관란 사항 및 이슈 사항은 아래 제 포스팅을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수혜지역
우선 가장 먼저 봐야 할것은 인천시와 김포시와의 마찰이 없는 곳을 봐야 합니다. 바로 김포 풍무 지구와 한강신도시입니다. 우선 풍무 지역의 아파트를 보게 되면 풍무푸르지오가 있습니다 대략 국평 기준 6억 5천에서 7억 사이로 형성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풍무 지구는 향후 풍무역세권 개발로 인해서 인하대 병원이 들어올 것으로 예정이 되어 있죠.
한강신도시 또한 좋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평 기준 신축 급에 아파트들은 6억 중후반 선이며 장기역 인근 지역의 아파트 등은 4억 후반에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향후 한강신도시는 GTX D 노선의 수혜지로 뽑히고 있죠 김포시의 GTX D노선에 대한 핵심 이슈 사항은 제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결론
인천시와 김포시의 원만한 합의가 가장 중요합니다. 결국 5호선이 빠르게 연장되려면 필수 적으로 합의가 이루어져야 하니깐요. 다만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보게 되면 됩니다. 오늘 말씀드렸듯이 두 지자체와의 협의가 필요가 없는 정차역인 풍무역과 한강신도시 장기역을 위주로 저평가 구간의 집을 공부하시어 투자를 하신다면 늦지 않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다만 매번 말씀드리지만 내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정책 사항들은 언제나 급변하니깐요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현명한 투자를 하시어 모두들 성공적의 경험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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