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C노선에 대해서 국토 교통부가 연내 착공을 약속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양주에서 강남까지 그리고 수원 및 안산에서 강남까지 20분 때로 갈 수 있는 고속철도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GTX C노선
- 노선 확정
- 연내 착공
- 수혜지역 요약
- 결론
GTX C노선
서울 강남을 중심으로 수도권의 북쪽과 남쪽을 이어주는 광역철도로 보시면 됩니다. 강남을 중심으로 어느 곳에서 탑승을 하든지 30분 내로 강남 삼성역까지 진입을 시켜주는 핵심 노선입니다. 좀 더 세밀하게 이야기를 하면 수원 , 안양, 의왕, 군포의 서울 진입의 개선을 위해 재기된 사업이 핵심입니다.
2014년도에 예비타당성 평가가 B/C 값 0.66이 나와서 떨어 졌지만 기존철로를 이용하는 방법과 덕정역 연장 및 수원역 연장을 통해 B/C 값을 높여 최종 18년 1.36의 값이 나와서 예비타당성 통과 21년 착공을 예정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항이 조금은 연기되면서 현재 정부에서는 올해 연내로 착공을 약속을 하였습니다.
노선 확정
GTX C노선 자체가 집값을 상승시키는 자양분 이며 또한 편리성 때문에 인근 지역의 노선 확대 부분요청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아래 사진과 같이 현재 노선이 확정이 되었으며, 아래와 같이 연내 착공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을 합니다.
노선 정차를 요구하였던 왕십리 , 인덕원 , 의왕 , 상록수 모두 정차 확정이 되었으며 위와 같은 노선도가 형성이 되었습니다. 아래 노선도를 통해서 좀더 정확한 노선사항을 확인 하실수 있으십니다.
GTX C노선 | |
역명 | 소재지 |
덕정 | 경기도 양주 |
의정부 | 경기도 의정부 |
창동 | 서울 도봉구 |
광운대 | 서울 노원구 |
청량리 | 서울 동대문구 |
왕십리 | 서울 성동구 |
삼성 |
서울 강남구
|
양재 | |
정부과천청사 | 경기도 과천 |
인덕원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금정 | 경기도 군포 |
의왕 | 경기도 의왕 |
수원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
금정 (분기선) | 경기도 군포 |
상록수 (분기선)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
연내 착공
23년 8월 22일 코엑스 기자회견에서 GTX C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 체결을 하였으며 이날 연내 착공을 하겠다라고 국토교통부 장관인 원희룡 장관이 약속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예상하는 바로는 해당 사업이 GTX B보다 먼저 시작이 되겠다는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GTX B노선 정리를 통해서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은마아파트이야기를 빼놓을수가 없습니다. 해당 구간사업이 압구정 은마아파트 지하를 지나가게 되어서 주민들의 반대로 여러 논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협의를 통해 곡선 반경을 등을 변경하여 최소로 은마아파트를 관통하는 방안으로 잠정 합의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근거는 조합에서 고소를 취하하기로 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만약에라도 또다시 쟁점이 붉어진다 하여도 은마아파트 지하구간을 제외한 곳의 사업공사를 먼저 시작하겠다는 발언도 한 상태이기 때문에 연내 착공은 기정사실인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 Link)
수혜지역 요약
어느지역에서 탑승을 하든 강남까지 30분 내로 도착을 하기 때문에 인근 모든 지역이 수혜지역입니다. 다만 여기서 확인을 해야 할 부분은 바로 저평가입니다. GTX C노선으로 인하여서 이미 과천 인덕원지역은 집값 상승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안산 지역은 아직까지는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은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좀 더 공부를 해보아야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상록수역 근처의 집값을 한번 주의 깊게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GTX C노선을 이야기할 때 의정부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의정부에 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해야 할 정도로 투자가치가 많은 곳입니다. 근래 더샵의정부역링크시티 분양이 성공적으로 마친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분명히 주목해야 하는 곳입니다. 또한 의정부는 자체적으로 경전철이 다니는 지역입니다. 이미 인근 지역을 의정부역을 중심으로 세밀하게 이어진 곳으로써 거주 편의성이 상당시 발전된 지역입니다. 이를 통해서 GTX C노선이 개통된다면 향후 집값 상승의 여지는 상당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이미 물리적인 거리가 서울과 인접된 곳입니다. 장점이 아주 많은 지역이죠.
결론
GTX C노선 관련 이슈 사항을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핵심은 23년 내 착공 예정이며 이미 노선은 확정되었습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여기서 미래의 관점을 보고 현재를 평가하여 투자자의 자세로 관점을 봐야 하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를 드리지만 저평가입니다. 이미 가격이 오른 곳은 우리가 접근을 할 수 없으며 개인기 감당할 수준에서 저평가 부분을 찾아서 시간을 드리고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오늘 언급해 드린 안산 상록수역 지역과 의정부 지역이 대표적으로 저평가 지역입니다. 여기서 옥석을 가려내어 투자를 하시면 좋은 성과를 얻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GTX 같은 노선은 집값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제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 GTX A, B, C, D 노선을 확인 하실수 있으십니다. 모두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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