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도권 광역철도 GTX 첫 개통이 내년으로 임박하고 있습니다. 바로 파주 운정에서 강남 삼성을 거쳐 동탄으로 이어지는 GTX A입니다. 참 많은 관심과 이슈 사항이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수도권 광역철도 GTX - A 노선 개통 시기 및 부동산 투자 관점 분석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국토 교통부

목차

  • GTX - A
  • 개통 시기
  • 삼성역(강남) 진입 시간
  • 요금
  • 수혜 지역

GTX - A

GTX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로써 우리는 수도권 광역 철도라고 표현을 합니다. 여기서 A 노선은 수도권 서북부지역부터 수도권 동남부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써 파주 운정 → 서울 강남→ 동탄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가기 위해 서울로 출퇴근을 합니다. 당연히 서울로 들어가는 교통량이 출퇴근 시간 엄청나다는 것을 모두들 알고 있죠 이를 해결하고자 생긴 사업이 바로 GTX이며 어느 지역에서 탑승을 하든 약 20분대로 서울 중심으로 진입시키겠다는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참고 Link : GTX-A 사업 개요)

개통 시기

초기 국토 교통부에서는 개통 시기를 2023년 12월로 예정하였으나 당연히 연기가 되었습니다. 현재 GTX A 노선의 전 구간 개통 시기는 28년 4월이며 구간별 개통 시기는 내년으로써 아래 정리를 보시면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동탄 → 수서 : 24년 3월 개통
  • 운정 → 서울역 : 24년 7월 개통 
  • 운정 → 서울역동탄 : 25년 (창릉 삼성역 무정차 통과)
  • 전구간 개통 : 28년 

20년 12월에 국토 교통부에 따르면, 창릉역이 신설이 사실상 확정이 되어 추가 역사 건설을 위해서 25년 개통 시 무정차로 미루어지게 되었으며 또한 삼성역 영동대로 복합 환승 센터 건설이 약 2028년에 완공 예정이어서 전구간 개통 시기는 28년으로 예상하는 것입니다. 

삼성역(강남) 진입 시간

수도권 광역철도 GTX A는 전구간 어디에서 탑승을 하든 서울 도심까지 20분 내로 진입시키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예상 시간을 정리해 보면 

  • 운정 → 삼성역 : 23분
  • 일산 킨텍스 → 삼성역 : 19분
  • 대곡역 → 삼성역 : 15분
  • 연신내역 → 삼성역 : 10분
  • 용인역 → 삼성역 : 14분
  • 동탄역 → 삼성역 : 19분

예상시간을 보게 되면 광역철도이지만 정말 빠른 시간 때로 서울 중심인 강남까지 20분 내로 갈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요금

GTX A 요금 정책 기준으로써는 10Km까지의 기본요금 1,250원 별도 요금 1,600원 , 추가 요금 5Km당 250원 부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서 핵심구간의 요금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노선 구간 요금
운정 → 서울역 ₩3,500
운정 → 삼성역 ₩3,930
운정 → 성남 ₩4,580
운정 → 동탄 ₩5,660
동탄 → 성남 ₩3,070
동탄 → 삼성역 ₩3,715
동탄 → 서울역 ₩4,147

수혜 지역

GTX A 노선이 지나가는 전구간이 모두 수혜 지역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곳을 3 군대 뽑자면 바로 파주 운정 , 일산 킨텍스 , 동탄 지역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전까지 부동산에서 그러게 주목받지 못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인근 지역의 분양 예정 단지의 경쟁률만 보더라도 큰 경쟁률을 자랑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운정 3 지구 주상복합 3블록의 경쟁률은 최고 476:1을 기록하였으며 가격적으로 분석 한다면 동탄역 롯데캐슬은 34평 기준 현 15억 7500만 원 이며, 일산 킨텍스원시티M2블럭은 35평 기준 현 13억 입니다. 바로 GTX의 힘입니다. 교통을 통해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게 된 것입니다.

결론

GTX A 노선의 개통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바로 내년입니다. 돌이켜 보면 세월은 가고 언젠가는 그날이 오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GTX는 A 노선만 있는 것이 아니라 GTX A - B - C - D  노선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에 따라서 우리는 부동산 저점기 또는 개인의 자산이 이를 감내할 수준이 된다면 A 노선이 아닌 다른 노선의 지역을 분석하고 부동산을 선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GTX A처럼 그날이 와서 개통이 되는 날 우리는 그 수익을 실현하면 됩니다. 돌이켜 보면 부동산은 부루마블 게임 같네요..ㅎ 모두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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