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정치권에 핵심 이슈 사항인 김포시 서울 편입에 관련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여야를 막 논하고 해당 이슈로 인해서 찬반 여론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가장 큰 이유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로 인하여 이런 이슈 사항이 생긴 사항입니다. 과연 정말로 김포시가 서울로 편입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런 이슈로 인해서 부동산 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포시 서울 편입

목차

  • 김포시 서울 편입 배경
  • 교통난
  • 서울 혐오 시설 이전
  • 김포 부동산 가격 전망
  • 결론

 

김포시 서울 편입 배경

26년 신설 예정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김포시 편입에 대한 반대 의미로 생긴 이슈 사항입니다. 지도를 참고해서 보시게 되면 경기도 관점으로 보았을 때 김포는 인천과 서울에 둘러싸여 있는 고립된 지역입니다. 아래 지도를 보시게 되면 고양과 파주에 붙어 있기에는 한강 이남 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또 경기 남부지역이라고 하기에는 고립되어 북쪽에 위치해 있는 애매한 지역입니다. 지도에서 다른 파란색과 노란색의 경기도 지역들은 한강을 기점으로 남쪽과 북쪽을 나누었는데 김포는 한강 남쪽에 있지만 북쪽에 더 근접한 이런 지리적인 특수한 사항 이슈화가 되었던 것입니다. 

경기 남부 북부 지도

경기 남부의 서울 인근 지역을 보시게 되면 모두 개발과 발전을 눈부시게 일구어낸 지역들입니다. 대표적으로 성남 , 과천 , 하남 모두 서울에 인접해 있으면서 생활 인프라가 잘 구축된 곳들이죠 이에 따라서 집값 또한 다른 경기도 지역들보다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경기 북쪽 지역은 여러 규제사항으로 인해서 남쪽에 비교해서는 개발이 비교적으로 덜된 지역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은 지리적인 영향이 가장 큰 사항입니다. 북한과 인접한 지역 그리고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군부대들 개발 자체가 남쪽과 비교해서 더딜 수밖에 없는 지리적인 특수성을 띄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사항에서 김포는 지역경제의 발전을 위해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김포시가 편입되는 것보다는 차라리 서울에 편입시키자는 의견이 반영된 것입니다. 
 

교통난

김포 골드라인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은 바로 지하철입니다. 김포시에도 2량 열차인 김포 골드라인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서울 김포 공항역으로 김포시민들의 출퇴근에 발걸음 역할을 하고 있지만 문제점은 극심한 *혼잡도입니다. *혼잡도(열차 내 승객 수 환산수치 130% 이하 보통) 골드라인의 평균 241% , 최대 289%이니 어마어마한 혼잡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 LinkTBS 보도 영상) 김포시는 지속적으로 인구가 늘어나는 도시인데 이 두량 짜리 열차는 과거 김포시에 수준에 반영된 결과물은 아닌지 한번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자차 서울 진입 방법

  • 48번 국도 (걸포 → 풍무 → 고촌 → 서울)
  • 올림픽 대로 
  • 일산 대교를 거쳐 자유로 이용
김포 서울 진입 루트

아시는 분들은 이미 이시겠지만 해당 도로는 출퇴근 시간 극심한 교통 량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경험상 출근시간 퇴근 시간 한번 막히게 되면 정말 답이 없는 도로 임은 틀림없습니다. 
 

해결 방법

5호선 연장이 이미 거론되고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노선도는 나오지 않았지만 이러한 교통난을 해결하는 방법은 지속적으로 지역에 지하철 연장과 같은 교통 부분을 증설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 이러한 5호선 연장에 대해서 김포와 서울시가 여러 갈등 속에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을 김포시가 서울시에 편입된다면 장기적으로 연장 부분 관련 하여 급물살을 탈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서울 혐오 시설 이전

"5호선 연장해 주는 대신에 방화동 차량 기지 및 건설폐기물처리장을 김포시가 받아라" 이러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연히 김포시에서는 이를 찬성해 줄 이유가 없죠 하지만 김포시가 서울시로 편입이 된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서울 관할 내 이기 때문에 여러 행정적인 절차가 지금보다는 간소화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민들은 당연히 반대하겠지만요  
 

김포 부동산 가격 전망

투자관점에서 바라보게 되면 김포시가 정말로 서울로 편입이 된다면 부동산 가격에는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됩니다. 현 서울 평균 아파트 매매 가격은 10억 4천만 원이며, 김포시는 4억 5천만 원입니다. 예를 들어 단순하게 평균값으로만 설명드린 것이지만 벌써 5억 이상이 차이가 나는 것이죠
하지만 이건 실질적으로 김포시가 서울시로 편입이 되었을 때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사항을 가지고 투자를 하시면 안 됩니다. 오래 살지는 않았지만 경험상으로 또한 정치 공학적으로 보았을 때 이런 사항은 정치적인 Show 정도의 해프닝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왜냐 하면 내년 선거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 선거가 끝나게 되면 언제 이런 소리가 있었냐는 듯이 사람들 기억 속에 잊히게 될 테니깐요 
뭐 정치하시는 분들은 알아서 하시고 우리는 우리만 잘 살면 됩니다. 돈이 흘러가는 방향을 보시면 되죠 정말로 김포시에 편입이 된다면 이미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라가고 있겠지만 아직은 아닙니다. 가격이 반영을 못하고 있죠 사람들은 이미 학습하고 있으며 똑똑합니다. 그리고 돈만큼 원초적이며 본능적인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 흐름을 보고 판단해도 늦지 않습니다. 
 

결론

김포시 서울편입은 현 정치권 큰 이슈 사항입니다. 저는 이를 통해서 김포시가 지금까지 겪은 문제점과 고생들이 조금이나마 이슈화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5호선 연장 및 김포시 숙원 사업인 시네마 폴리스, GTX D 노선 등 일단 뭐 떠들어야 알아주는 세상이니 서울 편입이라는 이슈를 통해서 이러한 이슈까지 함께 반영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결론을 지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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